♧ 유리성━━━•○ /시아♡산♡약초

생강 토닉- 백발, 탈모 현상을 없앤다

천상시아 2008. 6. 24. 10:44
생강 토닉을 만들어서 백발, 탈모 현상을 없앤다


  생강은 우리와는 참으로 가까운 식품이다. 그 향에 알맞는 매운 맛, 또한 다채로운 약효는 예로부터 정평이 나 있다. 예를 들면 감기 초기에 생강차를 끓여 마시는 것, 생강차로 소화 불량 증세가 없어진 젓, 생강으로 찜질을 하면 통증이 멎은 것 등등 이런 경험을 한 사람이 꽤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생강이 백발, 탈모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백발이나 탈모는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젊은 층, 게다가 중. 고등학생에게도 볼 수 있고, 중년층에서도 탈모나 백발로 고민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우선 심한 걱정거리나 스트레스가 모발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 중 스트레스가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거기다 요즘 여성들은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데, 그 여파로 탈모나 백발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먼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 신경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된다. 자율 신경의 긴장을 관할하는 교감신경의 작용이 이완을 관할하는 부교감 신경의 작용보다 강하게 되면, 그 결과 혈관이 수축되고 혈행이 악화되어 젊은 대머리, 젊은 백발이 된다.
  이러한 두발 트러블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모근에 적당한 자극을 주기 위하여 두피를 문지르곤 한다. 하지만 이것은 모발이 두피를 상하게 하는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되도록이면 두피를 움직여 주는 방법이 좋은데, '생강 토닉'을 서보도록 하자. 하루에도 몇 번씩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탈모, 백발, 그리고 모발에 윤기나 힘이 없는 트러블은 단순히 모발이나 두피만의 문제가 아니다. 체력이 쇠퇴해지고 영양 상태가 악화되어 혈액 순환이 좋지 않게 되면 건강한 두발은 유지할 수 없다.
  생강의 혈행 촉진 작용을 이용하여 두피의 혈액 순환을 높여 줌으로써 모발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탈모, 백발의 고민은 물론 숱이 적은 문제점도 어렵지 않게 해결해 준다.
  그러나 모발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단순한 두피의 문제가 아니고 몸의 상태가 나쁘거나 유전적인 요인 때문인 경우에는 생강 토닉 사용만으로는 불충분할 것이다. 그러므로 생강의 농도를 높이면 어떨까 하고 생각하겠지만, 그 문제는 자신의 피부 상태가 강한지를 판단한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일 생강 토닉을 발랐을 때 피부가 가려우면 생강의 농도를 엷게 하면 된다. 생강 토닉은 모발 그 자체를 자라나게 하기보다는 어디까지나 두피의 혈행을 좋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한 모발이 자라나도록 힘이 되어 주는 것이다. 그런 만큼 두피의 마사지 방법은 매우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마사지는 토닉을 발랐을 때만 할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날 때마다 1분씩 하도록. 하루에 몇 번씩 하면 그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다.

 

    올바른 두피 마사지법
  두피를 문지르는 것이 아니라(이것은 역효과) 손가락 바닥쪽을 두피에 대고 두개골을 끌어당기듯이 흔들어 준다. 이 방법은 샴푸할 때도 마찬가지. 두피를 강하게 문지른다든지 모발을 잡아당기는 식이 아니라 손바닥이나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비비면 된다.


  생강 토닉 만들기
  필요한 재료: 생강 60--80ㅎ, 또는 마른 생강(한방용) 20g정도.
  생강을 사용할 때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1정도의 두께로 둥글게 썬다.
  하루 이틀 햇볕에 바싹 말린다.
  이 말린 생강을 200의 물과 함께 뭉긋한 불에 달인다.
  이것이 약 반 정도 될 때가지 조린 다음 가제에 걸러 내고 그 액을 식힌다.
  다음은 약국에서 에탄올 알코올을 구한다. 100의 에탄올 알코올에 식혀 놓은 생강액을 합친다. 그러면 200의 생강 헤어 토닉이 만들어진다. 이것을 주둥이가 좁은 빈 화장수 병에 옮겨 두고 사용하면 되겠다.
  1회분으로 200정도 만들어 두면 아침 저녁 사용하더라도 1개월은 쓸 수 있다.

 

    생강 토닉 올바른 사용법
  생강 토닉은 머리를 감기 전에 발라 두피 마사지를 한 다음 목욕 후에 샴푸를 해서 헹궈 내면 된다. 또는 샴푸한 후에 생강 토닉을 바르고 빗질을 해도 좋다. 이 효과는 빠지는 모발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탈모 현상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흰머리도 검게 만든다. 또한 눈썹이 빠지는 증상도 없앨 수 있다 희게 된 눈썹에 생강 토닉을 발라 마사지하면 좋다.

 

 

출처: 강봉수 할머니의 미용식이요법

'♧ 유리성━━━•○ > 시아♡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초의 분류표  (0) 2008.06.28
산야초의 종류  (0) 2008.06.28
동의보감  (0) 2008.06.24
신비의 약초-지치  (0) 2008.06.24
고혈압에 좋은 환삼 덩굴  (0) 2008.06.24